오늘은 북스터디를 했는데, 전에 읽던 '인스파이어드'를 이어 읽었다.
아래는 강의를 정리한 내용.
PART III 제품_제품 목표
💡 구글, 슬랙, 아마존, 넷플릭스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OKR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공동의 목표. 많은 기업들이 이 방법을 사용.key results: 주요 결과, 어떻게 내가 갈 수 있는지
- initiatives: 이니셔티브,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 objectives: 목표, 내가 가야할 곳
💡 OKR 이란, 프레임 워크, 전략적 연결고리, 애자일 프로세스이다.
구글의 OKR: 필수적인 목표, 도전적인 목표
- 필수적인 목표: 반드시 성취되어야 하는
- 도전적인 목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이루어져야 하는(70% 달성을 목표로. 조금 이루기 힘들어보여야 함.) 실패한다고 해도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음.
필수적인 목표
- objectives: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 key results
- 1월까지 자료조사 완료 후 웹사이트 만들기
- 5월까지 클라이언트 10명 이상 확보하기
- 6월까지 지금 수입보다 10%늘리기
도전적인 목표
- objectives: ‘뉴욕프리랜서’ google 검색 결과 1위 되기
- key results
- 키워드 검색 및 최적화 시작하기
- seo기법과 아웃리치 마스터하기 등
MBO와 OKR
MBO
|
OKR
|
KPI와 OKR
KPI
|
OKR
|
💡 OKR, 뭐가 좋나요?
보다 쉬운, 목표 설정 같은 곳을 회사와 개인 명확한, 개인의 목표, 맴버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달을 향해 쏘세요. 놓치더라도 별 사이에 착륙할 것입니다. -오스카 와일드
OKR 어떻게 하나요?
Step 1: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
- 정성적,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 영감과 동기부여
- 팀당 3-4개의 목표
- 회사 목표와 제품팀의 목표는 일치하게
- 실현 불가능하면 안됨
Step 2: 목표에 도달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각각의 목표는 2~5개 정도의 결과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정량적, 평확하게 측정 가능,
- 연도, 분기와 같은 제한 시간 설정,
- 달성률 70% 정도,
- 측정 가능한 핵심 결과
Step 3: 목표에 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구체적으로,
- 명확하게 설정하기,
- 활동, 측정 가능한 출력,
- 직접 제어 가능,
- okr에서 파생
💡 Uber
|
💡 제품의 OKR
|
💡 개발팀의 OKR
|
주의하기
- 위에서 아래로 전달하지 않기
- 성과 평가를 위해 사용하지 않기
- ‘평소와 같은’ 목표 설정하지 않기
- 주요 결과를 할일 목록으로 생각하지 않기
okr 프로세스
설정: 공유를 통한 조정
- 어떤 작업이 진행중인가요?
- 주요 결과의 상태는 무엇 입니까?
- 작업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습니까?
검토: okr의 최종 상황 검토
- 결과 발표
- 학습 및 시사점 요약
- 다른 팀의 질문 및 피드백
회고: 앞으로의 방향 찾기
-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무엇을 중단해야 합니까?
- 무엇을 계속해야 합니까?
'취준 일기 > 4주차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몰아듣기 2(PM이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법) (0) | 2023.03.05 |
---|---|
강의 몰아듣기(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법) (0) | 2023.03.05 |
아티클 스터디(UX 라이팅, You.com, 디지털 에스노그라피) (0) | 2023.03.03 |
PM 채용 공고 분석하기(배달의 민족, 컬리, 캐치테이블) (1) | 2023.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