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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 일기/6주차 학습일지

6주차 아티클 스터디

by Annie-Y 2023. 3. 19.

이번 주 읽었던 아티클은 아래와 같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01/

 

개발자는 ChatGPT 이렇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 요즘IT

최근 ChatGPT가 여러 분야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ChatGPT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얻고, 보고서를 만들고, 번거로운 업무를 자동화하는 등 여러 가지 시도가 이어지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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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32/

 

야놀자vs여기어때, 국내 숙박 앱 강자는? | 요즘IT

11월부터는 위드 코로나로 방향이 전환되면서, 국내 숙박 앱 강자인 야놀자와 여기어때 앱에 대한 이용률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야놀자와 여기어때를 1) 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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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937/

 

배지(badge) 주는 게 게이미피케이션은 아닙니다 | 요즘IT

게이미피케이션은 기존에 게임이 아니었던 것에 게임 시스템의 장점을 적용해 게임과 같은 몰입을 이끌어내는 설계 기법이다. 국내에선 많은 경우 게이미피케이션을 마케팅과 접목시키는 듯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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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발자는 ChatGPT 이렇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코딩할 일이 있어서 ChatGPT를 실제로 활용해 봤는데, 진짜 똑똑함이 느껴졌다. 내가 미처 생각지 못한 오류도 잡아주고, 어떠어떠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달라고 하기만 하면, 코드를 그대로 써주고, 각 코드에 대한 설명도 함께 제공해 준다. ㄷ ㄷ

 

아티클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ChatGPT 소개 및 사용 방법

  • Open AI에서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
  •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다루는 신경망의 일종인 트랜스포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함.
  • Open AI 계정을 생성한 후 사용 가능, 기본적으로 무료지만 ChatGPT API를 사용하려면 일정 금액을 부담해야 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ChatGPT 활용 방법

  1. 코드 분석: 복잡한 코드를 분석하고 파악할 때 유용함.
  2. 코드 작성: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알려주면 그에 맞는 코드를 제시해 줌. 프로그램 언어 간 변환도 요청 가능.
  3. 버그 및 에러 찾기: 미처 인지하지 못한 실수를 찾을 수 있음. 또한, 버그 가능성에 대해 알려줌.
  4. 테스트 케이스 작성: 단위 테스트에서 반복적으로 작업했던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케이스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음.
  5. 개발 문서 작성: 문서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음. 코드 리팩토링에도 활용 가능.

ChatGPT활용의 한계점

  1. 신뢰성 및 보안 문제: 언제든 잘못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음. 반드시 재검토해야 함.
  2. 저작권 문제: 기존에 작성된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자칫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음.

 


2. 야놀자vs여기어때, 국내 숙박 앱 강자는?

이 아티클은, 야놀자 서비스에 관심이 생기면서 읽어보게 되었다. 아티클이 꽤 오래전에 나온 것이라, 현 상황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중점을 둔 UX는 어떤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국내 숙박 앱, 초기 시장 진입이 시장 점유율의 핵심

  1. 야놀자: 2005년 창업, 모텔에서 청소부로 일한 경험을 살려 숙박업 종사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카페 운영→전문 커뮤니티로 성장
  2. 여기어때: 2014년 4월 출시, 모텔 서비스에 집중, 기술 기반의 전략, 신동엽 등 광고모델 섭외함으로 인지도를 높임.

차별화 전략

  1. 야놀자: 숙박을 기반으로 주변 지역에 대한 정보, 여가 활동까지 포함하는 여행 앱으로 방향성을 잡음. 다양한 스타트업과 협력 및 인수를 진행.
  2. 여기어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솔루션 도출→수수료 0% 정책, 다음날 정산 시스템 도입, VR 객실 정보, 리얼리뷰 제도, 경영권을 CVC캐피탈파트너스에 매각하여 빠른 결정에는 한계.

마케팅 전략

  1. 야놀자: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3개 부문에서 마케팅을 진행.
  • 경제성: 안심 환불제 도입→쉽게 환불이 가능. 매일 최대 80% 할인 등 기획전
  • 편의성: 숙박과 레저를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도록 제공
  • 안전성: 안심상품제 실시

  2. 여기어때: 반값행사, 동영상 정보 체험, 매거진 발행

각 서비스의 핵심 UX

  1. 야놀자: 여가 상품의 경우, 태깅을 구체적으로 해둠, 상세 페이지에서 인원수 밑 옵션을 설정할 수 있음.
  2. 여기어때: 모텔 예약 할 때의 UX를 잘 설계함.

3. 배지(badge)주는게 게임피케이션은 아닙니다

이 아티클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의 본질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단지 캐릭터가 들어가 있거나, 보상을 주면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해 왔었는데, 본질은 그러한 '증표'가 아니고 서비스에 몰입을 시키는 것이 핵심임을 알 수 있었다.

 

게이미피케이션

기존에 게임이 아니었던 것에 게임 시스템의 장점을 적용해 게임과 같은 몰입을 이끌어내는 설계 기법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흔히 오해하는 것들

1: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다?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는 사용자를 서비스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2: 코인과 배지를 주면 게이미피케이션이 된다?

배지와 코인은 보상이라기보다는 보상을 받았다는 징표의 역할을 한다. 서비스의 형태나 특성에 따라 배지 시스템이 적합할 수도, 레벨 시스템이 적합할 수도 있다.

무엇이 게이미피케이션인가?

게임적인 사고와 기법을 활용해 사용자를 몰입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게이미피케이션>의 게이브 지커맨과 크리스토퍼 커닝햄

아래 질문에 대답해보기.

  • 어떤 목표에 도전하게 할 것인가?
  • 여러 사람과 함께 참여하는가?
  • 무엇을 두고 남들과 경쟁할 것인가?
  •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가?
  • 어떤 보상을 얻게 되는가?

도전-성취-보상의 순환 시스템

1. 성취 욕구를 높이는 법

성취 경향 강도 = 성공추구 동기 x 성공기대치 x 성공유인가

심리학자 존 윌리엄 앳킨스

  • 네트워크 효과
  • 만족감이 지속적으로 쌓였을 때
  • 과제를 완수했을 때 자부심을 느낄 수 있으면서, 너무 어렵지 않은 난이도의 과제가 주어질 때.

2. 성취의 가치 측정하기

우리가 아닌 사용자의 시점에서 성취의 무게가 얼마만큼의 가치를 지녔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

 

3. 보상 설계, 자발적 참여가 핵심

  • 게임 속에서는 도전을 온전히 즐길 수 있음.→몰입
  • 잘 게이미피케이션 된 서비스는 서비스를 참여하는 것 자체를 즐겁게 느낄 수 있다.

4. 몰입은 명확한 성취와 보상 체계로 만들어진다

예시-당근마켓

간단한 행동으로 빠른 보상: 스크롤로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을 빠르게 파악 가능

매너온도: 판매자의 레벨과 순위를 나타냄, 신뢰도 과시, 실질적으로 더 많은 거래요청을 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