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잘 이용하고 있는 어플 중 하나인 '잡코리아'를 분석해보았다.
1. 사용자 분석
- 타겟: 20~30대 취준생, 이직 준비자
- 욕구: 채용정보, 회사 소개, 취업, 입사 지원
- 목적: 빠른 취업 정보 획득, 간편한 모바일 입사지원, 편리한 알림서비스
- 행태: 31.3분/6.4일 사용, 구직자 10명 중 7명이 모바일을 통해 접속
- 니즈: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획득, 간편한 사용성
2. UI/UX 분석
- 기능성/정보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제공, 충분한 양의 정보와 기능,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표현
- 사용성: 적절한 속도로 반응, 원하는 정보, 기능에 빠르게 접근 가능
- 잡코리아의 간편한 지원 Flow: Step1. 검색→ Step2. 공고 선택→Step3. 지원
- 직관성/일관성
- ‘퓨처랩’ 탭의 모호성: 접속 경로에 따라 표시되는 하위 탭이 다름. 명칭으로 기능을 추론하기 어려움
- ‘커리어패스’의 모호성: 커리어 패스 탭은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해 주지만, 명칭만으로 기능을 추론하기 어려움.
- 사용자 편의성
- 원하는 입출력 도구 사용 가능: 메뉴, 검색창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에 도달할 수 있다.
-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오늘의 추천 공고, 퓨처랩 추천, MY 서비스 등의 탭을 운영하여 많은 정보 중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추려서 제공한다.
- 인터페이스
- 한번 더 확인이 필요한 기능
- 접근성
- 모바일, 웹 모두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 ‘장애인 특별 채용’공고는 확인 가능 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 서비스는 없다.
- 정보 구조
- 검색창을 활용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총평: 직관성, 일관성 항목의 개선이 필요하다. 카테고리의 하위 항목에 대한 일관성, 명칭의 모호성 제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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