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에 노트북 들고 가서 공부하기,, 쉽지 않았다. 일단 기본짐에다가 노트북 + 마우스 + 노트북 충전기 무게가 추가되는 게 은근 부담스러웠다.
어쨌든 내가 선택한 여행이었고, 버텨냈다.
이번 글에서 정리할 내용은 북클럽 스터디 내용이다.
이제 인스파이어드도 끝나간다.
PART IV 프로세스 _프로토타이핑 기법
- 프로토타입의 개념
- 정보시스템의 미완성 버전 또는 중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의 초기모델
- 위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음
- 프로토타이핑
- 예상 고객에게 프로토타입을 사용해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 제품 개선 시 반영하는 과정
- 버리기 위해 계획하라. 어쨌든 결국 그렇게 될 것이다.
- 프로토타입의 다섯가지 원칙
- 작은 규모의 시간과 노력
- 깊은 수준의 문제 발견
- 팀 협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
- 목적에 맞는 충실도
- 제품 위험 해결 및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 (높은 충실도는 피하는 것이 좋음,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
- 실현 가능성 프로토타입 기법
- 엔지니어: 위험 요소들에 대한 검증, 아이디어를 계속 진행할 것인가?
- 다양한 기술 한계의 위험: 알고리즘, 성능, 내고장성, 확장성, 외부 컴포넌트, 신기술, 새로운 시스템
- 사용자 프로토타입 기법
- 기획자와 디자이너: 제품을 발견하고 사용성 검증
-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반복적으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
-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문제를 풀기 위해
- 소통하기 위해
-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 빠르고 값싸게 실패하기 위해
-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을 관리하기 위해
-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 무엇을 어떻게 테스트할지 함께 고려하여 제작
- 우선 만들기
- 하나의 프로토타입에 너무 많은 시간 스지 않기
- 각 프로토타입에서 무엇을 테스트 할지 명확하게
- 사용자 생각하며 만들기
-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 기법
- 엔지니어: 제한된 양의 트래픽을 보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분석 데이터 수집, 시간이 꽤 필요.
- A/B 테스트에 자주 사용. 2개 또는 이상의 선택지를 통해 성과 측정. 최소한의 트래픽이 필요함. 선택지가 3개를 넘으면 안 됨.
- 혼합 프로토타입 기법
- 기획자, 디자이너, 엔지니어: 혼합하여 목적에 맞게.
- 오즈의 마법사 테스트: 참가자가 실제와 같이 보이는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동안 연구자가 마법사가 되어 시스템의 응답을 가상으로 연기하는 방법
PART IV 프로세스 _제품 발견 테스트 기법
가치, 사용성, 실현 가능성, 사업 유효성 질문에 답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테스트→개선을 반복하여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듦.
- 좋은 아이디어 or 나쁜 아이디어
- 가치: 사용자 또는 고객이 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할 것인가?
- 사용성: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
- 실현 가능성: 우리가 이것을 만들 수 있는가?
- 사업 유효성: 이 솔루션이 우리의 사업에 유효한가?
- 테스트 단계
- 사용성/가치(고객)→실현 가능성(엔지니어)→사업 유효성(이해 관계자)
- 최초 요청의 A에서 테스트를 통해 최종 B가 된 이유의 근거가 되는 테스트 결과
- 사용성 테스트
-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 무엇을 원하는지?
- 어떤 행동을 원하는지?
- 어떻게 행동하는지?
- 사용자 경험(UX) 핵심 요소: 사용자 욕구, 태도, 행동, 동기
- 사용자의 동기, 행동과 태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숨겨진 진짜 ‘니즈’ 발견
- process
- 사용자 모집(스타벅스 테스트, 멀지만 가까운 사용자), 테스트 준비(높은 충실도의 사용자 프로토타입, 고객의 공간), 프로토타입 테스트(테스트 대상은 사용자가 아니고, 아이디어), 학습내용 요약(persona, journey map)
- persona: 동일한 사용자를 그룹핑하고 가상의 인물로 정의
- journey map: 사용자의 제품, 서비스 이용 흐름과 일어나는 경험 시각화
- affinity diagram: 리서치 결과를 쉽고 빠르게 조직화하는 방법
- 구체적인 내용으로 그룹화된 결과물에 대한 토론을 통해 개선.
- 사용자 모집(스타벅스 테스트, 멀지만 가까운 사용자), 테스트 준비(높은 충실도의 사용자 프로토타입, 고객의 공간), 프로토타입 테스트(테스트 대상은 사용자가 아니고, 아이디어), 학습내용 요약(persona, journey map)
- 가치 테스트
- 기본적인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이상의 진정한 즐거움 제공
- 가치테스트 기법
- 수요 테스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요를 만들 수 있는 기술 제품
- 버튼을 클릭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가(가짜문 테스트, 랜딩 페이지 수요 테스트)
- 매출과 브랜드, 직원과 고객을 모두 지켜내야 함.
- 정성적 가치 테스트: 심층적이고 상세하게, 빠른 학습과 통찰을 얻기 위한 방법
- process: 인터뷰→사용성 테스트→프로토타입 반복
- 정량적 가치 테스트: 객관적 수치를 통해 근거 수집
- A/B테스트, 초대 테스트, 고객 발견 프로그램
- 수요 테스트: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요를 만들 수 있는 기술 제품
-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 사용자와 고객의 행동 이해
- 제품의 진행 상황 측정
- 제품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는지 검증
- 제품 의사 결정에 영향
- 제품 업무에 영감 불어넣기
- 계기 비행
- 데이터를 읽는 힘: 현상을 읽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통찰력 필요
- 실현 가능성 테스트: 할 수 있음과 없음이 아닌, 어떻게 할 수 있는가를 검증
- 이 아이디어를 진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 그것을 하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한 시간 제공
- 새로운 기술에 대한 조사와 학습
-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시간 필요
- 동기 부여
- 사업 유효성 테스트: 좋은 제품 관리자와 위대한 제품 관리자의 차이
- 마케팅, 영업, 고객 만족, 재무, 법무, 사업 개발, 보안, CEO/COO/GM 등과 커뮤니케이션→ 많은 영역을 확인해봐야 함. 시점의 차이는 있을 수 있음.
- 목적에 따라 다른 테스트
- 사용자 테스트(고객): 사용성과 프로토타입, 제품 가치 검증
- 제품 데모(중요 고객, 임원): 프로토타입 또는 제품의 가치 자랑
- 워크 스루(이해 관계자): 이해 관계자의 문제 제기 수집
- 항상 왜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고 테스트하기.
'취준 일기 > 6주차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코리아 서비스 분석 (0) | 2023.03.23 |
---|---|
포트폴리오 작성 강의 (0) | 2023.03.22 |
6주차 아티클 스터디 (0) | 2023.03.19 |
동기들 중 잘 했다고 생각하는 노션 추천하기 (0) | 2023.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