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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 일기/2주차 학습일지

본디(Bondee), 왜 열광할까?

by Annie-Y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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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아바타

갑작스럽게 등장하고 급격하게 성장하는 본디. SNS에서도 본디 사용자가 만든 아바타를 소개하는 사진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이번 2주차, 'AARRR 프레임에 맞추어 성장한 서비스를 소개하는 과제'는 본디 서비스를 소개하기로 정했다. (아직 완전히 성장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내가 하고 싶으니까..)

 


본디는 찐친들의 메타버스 아지트입니다 :)
내 기분과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하고, 찐친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더이상 주변 눈치를 보지 않아도 돼요, Bondee에서 찐친과 함께하세요 :)

-Bondee 앱 소개 中-




1. Acquisition(획득):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킨 오가닉 마케팅

본디의 방꾸미기 서비스는 현재의 20~40 대가 과거에 경험했던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미니룸을 생각나게 한다. 나만의 공간에 꾸미는 입체적인 아이템, 배경음악, 방명록 기능(메모)이 특히 그렇다.

 

그 시절 싸이월드와 본디, 본디의 메모기능

 


그래서 이에 만족한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활용해서 나의 방을 소개하고, 카카오톡 단톡방에 친구추가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용자를 유입시킨다.

 

본디 SNS 언급량 추이(출처: https://m.some.co.kr/contents/detail/Itl6Tx4Q?cornerType=AI_REPORT)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 네이버 리뷰, 유튜브, 커뮤니티에서 2023년 1월 31일~2월 9일 동안 본디의 언급량은 위의 그래프와 같았다, 1월 31일부터 계속해서 언급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NS에 본디와 함께 언급된 말을 분석한, 연관어 클라우드에서는 '친구'와 '하자'가 연관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친구 추천에 의한 고객 획득이 일어나고, 이렇게 획득된 고객들이 다시 추천하는 구조로 본디에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 Activation(활성화): 본디의 핵심행동, 친구와 소통하기

본디의 앱스토어의 설명에도 잘 나와있듯이, 본디의 핵심 행동은 '내 기분과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하고 찐친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본디 앱의 첫 실행 화면

앱을 처음 들어가면 가장 먼저 사용자와 사용자의 친구들 아바타가 함께 있는 공간이 나온다. 이때 아바타는 사용자가 선택한 상태를 온몸으로 표출하고 있다.

 

친구의 아바타를 클릭하면 바로 사용자에게 대화할 수 있는 창이 뜬다. 하단의 '대화 입력...'을 클릭하면 바로 대화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등장하는 친구와 나의 아이콘은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이다.

 

앱접속, 아바타 클릭, 대화 입력

의 과정만 거치면 바로 친구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즉, 본디의 핵심 행동까지의 flow를 최소화 한 것이다.

 

 

3. Retention(유치): 게이미피케이션, 푸시를 활용

플로팅, 본디에서 힐링하기

본디에서는 플로팅 기능을 활용하여 대화를 하지 않을 때에도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동물의 숲'처럼, 플로팅을 하면 바다 소리, 음악 소리를 들으면서 힐링을 할 수 있고, 시간에 따라 특별한 아이템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게임을 닮은 요소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로, 사용자에게 앱 재접속을 유도할 수 있다.

친구와 나의 아바타

또한, 아바타에게 내가 원하는 옷을 입힐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다. 위의 사진은 친구와의 대화창을 캡쳐한 것이다. 아바타가 피크닉도 가게 하고 그네도 타게 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플로팅을 하면서 사진을 얻거나, 친구가 상태를 게시하면 앱 푸시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재접속을 유도한다.

 

4. Revenue(수익): 지금은 모두 무료, 하지만 앞으로는?

현재의 본디는 앱을 가입하거나, 플로팅을 통해 바다를 보며 시간을 보내기만 해도 아바타의 옷 등 여러가지 아이템을 준다. 현재에는 가입자를 늘리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가입자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면, 여러가지 측면에서 사업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추측건데, 유료 아바타를 두거나, 혹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처럼, 구독 서비스를 활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본디 서비스에 충분한 사용자가 유입된다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플로팅을 통해 타 서비스 할인권이 담긴 편지를 준다거나 하면 사용자가 편지를 열어보는 재미도 있을듯?

 

5. Referral(추천): 오가닉 마케팅, 유지될 수 있을지.

현재에는 사용자가 자신의 귀여운 아바타와 방 이미지를 공유하기 위해서 자발적인 오가닉 마케팅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정보 이슈가 뜨면서, 본디에서 탈퇴하는 움직임도 있다.

본디 관련 기사

이에 본디 측은 해명글을 내놓은 상황이다. 본디는 어플 특성상 친구와 함께 해야만 재미를 찾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빠지면 본디에게는 굉장히 치명적일 것이다.

 

 

그럼 이만 분석을 마치겠다! 아래는 위의 내용을 ppt로 정리한 과제물인데, 내 피, 땀, 눈물이 녹아있다 ㅠㅠ흑흑

예쁘게 보아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