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들었던 강의이지만, 실습과제가 생겨서 다시 한번 복습해봤다.
Amplitude는 데이터를 다루는 툴인데, 사용자 행동 분석에 유용하다.
Amplitude의 장점
- Amplitude 는 각 프로덕트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 Amplitude 는 앱, 웹 모두 분석이 가능하지만, GA 는 웹사이트 관리에 특화 되어있다.
- Amplitude 는 GA 에 비해서 사용자 친화적이고, 모든 기능에 tool tip 이 제공되어 쉽게 배울 수 있다.
- Amplitude 는 팀원들과 협업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이번 실습은 Amplitude에 익숙해지기 위한 것이었는데, 데모 기능을 사용해보는 것이었다.
Segmentation 차트 실습
segmentation 차트는 이벤트 분할 분석 차트로, 어떤 이벤트에 대해 어떤 사용자가 어떤 양상을 보였는지 쉽게 그래프로 찾아볼 수 있다. 여기서 이벤트란, 유저가 프로덕트에서 수행한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주요 활용되는 지표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 특정기간 동안 가장 많이 발생된 이벤트
2. 얼마나 자주 이벤트들이 발생되는지
3.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유저의 수
4.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유저의 특징
Amplitude 차트 좌상단 페이지에서 어떤 이벤트를 분석할 것인지 선택하며, 우상단에서는 유저의 특징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지표를 분석할 것인지(평균, 누적, unique 등)를 선택하면 결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문제를 풀어보니 사용법이 쉬웠고, 원하는 그래프를 바로 뽑아볼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인 툴인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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